Innovative ICT-Integrated Pilot Classroom Project
첨단 ICT활용 시범교실 구축 및 운영지원 사업을 통해 협력국에 “미래교실의 모델”을 제시하고,
첨단교실 활용 중장기 연수프로그램으로 양성된 ICT 선도교원으로 구성된
“ICT 교육분야 전문적 학습공동체 (LEAD 커뮤니티)”활동으로 지속성 있는 협력국 교육정보화 발전 기여 및 주인의식 고취
목적
한국의 ICT활용 교육정책과 노하우가 집약된 첨단교실 구축과
첨단교실 활용기반 연수프로그램 지원을 통해,
협력국의 교육환경(정책 등) 개선과 ICT활용 교육역량 강화 및
UN 지속가능발전목표(SDGs) 4번* 달성에 기여
* UN SDGs 목표4.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증진
내용
양국 교육정책가(교육부, 교육청)와 교육현장전문가(교사)가
교실설계 및 기자재 구성, 중장기 연수 프로그램 설계 등
사업의 모든 과정에 참여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상생협력 프로젝트
첨단교실 구축 현황
- Uganda(2023)
- Bhutan(2021)
- Serbia(2020)
- Guatemala(2019)
- Bangladesh(2019)
- Rwanda(2018)
- Kenya(2018)
- Nepal(2018)
- Myanmar(2018)
- Peru(2016)
- Laos(2016)
- Vietnam(2015/2022)
- Uzbekistan(2015)
- Paraguay(2014/2021)
- Sri Lanka(2014)
- Cambodia(2013/2020)
- Azerbaijan(2013)
- Philippines(2012)
- Mongolia(2012)
- Indonesia(2011/2023)
- Colombia(2011/2022)
- Brunei(2011)
2011년부터, 한국 교육부는 22개국에
26개의 첨단 교실을 구축 및 운영 중
첨단교실사업 핵심요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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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실 구축
첨단교실 설계 및 리모델링,
기자재 구축
첨단교실 설계, 리모델링 및 기자재 설치를 통해 협력국 미래교실 모델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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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수&공동체 구축
5년 중장기 연수제공
교수학습공동체 구축
한국 LEAD 교사단이 설계 및 운영 지원하는 중장기 연수 제공 및 연수생 기반 교수학습공동체(LEAD 커뮤니티)를 구축하여 양국 LEAD 커뮤니티간 지속적인 ICT 교육 교류협력을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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후속 지원
기자재(H/W, S/W)후속 지원&
솔루션 제공
보수 및 추가지원이 필요한 기자재(H/W, S/W)에 대한 후속지원 및 솔루션 제공
첨단교실사업 사업절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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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당성 조사
N-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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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-2
실시협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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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실구축
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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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+1
연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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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과평가
N+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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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+3~4
연수